본문 바로가기

경상북도 SNS 바로가기

  • 페이스북
  • 블로그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인스타그램
  • 유튜브

경북속 음식이야기

  1. 청송 - 달기약수백숙

    청송 - 달기약수백숙
    달기약수 백숙은 약수의 철분성분으로 인해 짙은 녹색을 띄는 것이 특징인데, 닭고기의 담백한 맛과 약수의 쌉쌀한 맛이 더해져 입맛을 되살리기에 안성맞춤이다.
    추천수 1건
  2. 청송 - 신촌닭불백숙

    청송 - 신촌닭불백숙
    서민 보양식품으로 널리 애용되어 오던 닭백숙이 이곳 청송, 신천약수터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났으니 이를 가리켜 ‘신촌닭불백숙’ 이라 부른다. ‘신촌 닭불백숙’의 특징은 신촌약수로 만든 닭백숙과 닭 불고기를 한꺼번에 맛볼 수 있다는 점이다.
    추천수 1건
  3. 경주 - 경상도한정식

    경주 - 경상도한정식
    최부자 집을 찾는 과객은 항상 백명이 넘었다고 하는데 과객들이 떠날 때에는 과메기와 하루 양식 그리고 노잣돈을 꼭 챙겨 보냈다고 한다. 또 독립운동 당시 많은 이들이 이곳을 은신처로 삼아 지냈는데, 최부자 집 밥을 얻어먹은 이들은 그 인정과 함께 음식솜씨 또한 잊지 못해서 최부자 집의 전통 가정식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추천수 0건
  4. 울릉군 - 약우구이

    울릉군 - 약우구이
    울릉도는 섬이라 해산물이 유명할 것 같지만 오히려 바다음식은 유명하지 않고 독특하게 소가 유명하다. 울릉오미라고 하여 울릉도의 대표적인 5가지 별미와 음식이 있는데 그중 첫째가 울릉약소인 것을 보면 얼마만큼 유명한지 알 수 있다.
    추천수 0건
  5. 울릉군 - 산채비빔밥과 산나물

    울릉군 - 산채비빔밥과 산나물
    울릉도는 눈이 많이 오는 섬 특유의 기후와 화산섬이라는 지질이 맞물려 이른 봄 눈 속에서 산나물이 싹을 틔우고 자라나 그 향이 아주 독특하기로 유명하다. 섬 특유의 한가로움과 깨끗함은 식물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여 주기 때문에 그 잎이 부드러워, 육지에서 먹지 못하는 것도 울릉도에선 먹을 수 있는 나물이 많다고 한다.
    추천수 0건
  6. 문경 - 약돌한우오미자떡갈비

    문경 - 약돌한우오미자떡갈비
    오미자는 독특한 향과 신맛으로 유명하다. 껍질과 과육은 시면서 달고, 씨는 맵고 쓰며, 전체적으로 짠맛이 나는데 다섯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오미자라고 한다.
    추천수 0건
  7. 고령 -  인삼도토리수제비

    고령 - 인삼도토리수제비
    도토리와 수제비는 구황식품으로 30년 전만 해도 고령사람들에겐 겨울철 비상식량이다. 흔히 먹던 간단한 음식을 영양가 있고 맛있게 만들어 먹고자 했던 음식점의 노력으 로 보양식의 도토리 수제비가 탄생하였다.
    추천수 0건
  8. 안동 - 헛제사밥

    안동 - 헛제사밥
    늦은 밤까지 글공부를 하던 안동 유생들은 밤이 깊어 속이 출출해지면 하인들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장난기 어린 거짓말을 하여, 헛제사상을 차리게 했는데, 선비들이 진짜 제사는 올리지 않고 제삿밥만 나누어 먹는 것을 보고 하인들이 그날의 밥상을 ‘헛제사밥’이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추천수 0건
  9. 예천 - 청포묵 탕평채

    예천 - 청포묵 탕평채
    탕평채는 청포에 갖은 야채, 쇠고기, 오색고명을 얹어 버무린 묵무침이다. 다양한 색감을 각각의 붕당과 연계하여, 다양한 맛을 지닌 재료들이 한데 섞여 조화로운 맛을 이뤄내는 탕평채를 진정한 화합의 음식이라 일컬었던 것이다.
    추천수 0건
  10. 상주 - 한우모듬구이

    상주 - 한우모듬구이
    감을 먹여 키운 상주 한우를 [ 명실상감한우 ]라고 부른다. 이것의 의미는 “명실상부하게 상주 감을 먹여 임금님이 드시는 귀한 한우를 만들어 낸다”는 뜻이 담겨 있다.
    추천수 0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식품의약과
전화번호 :
 054-880-3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