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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 청룡사 석조여래좌상

  • 지정 : 보물
  • 한자명 : 醴泉 靑龍寺 石造如來坐像
  • 유형분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 시대 : 통일신라
  • 지정일 : 1965-07-16
  • 소재지 : 예천군 용문면 선리 520의 2 청룡사
사진(寫眞)에 보다시피 광배(光背)와 대좌(臺座)를 갖고 있는 9세기(世紀)의 전형적(典型的)인 비로자나불 양식(樣式)과 흡사(恰似)한 불상(佛像)이다. 머리는 나발(螺髮)이며, 육계가 큼직해져 머리와 구별(區別)할 수 없다든가, 얼굴이 머리와 함께 타원형(楕圓形)으로 변했다든가 하는 것은 물론(勿論) 동일(同一)한 수법(手法)이다. 얼굴이 단정하며 눈, 코, 입이 적은 것은 섬세(纖細)한 당시의 수법(手法)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며, 귀도 짤막하고, 목에는 삼도(三道)가 명확(明確)하다. 어깨도 현저(顯著)히 좁아졌고, 체구(體軀)도 몹시 강화(强化)되었으며, 손, 발 모두 섬약(纖弱)하다. 통견(通肩)의 법의(法衣)는 평행밀집의문(平行密集衣紋)이며, 가슴에는 군의(裙衣)의 띠매듭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도 역시 9세기불(世紀佛)의 특징(特徵)이다. 광배(光背)는 주형거신광(舟形擧身光)이며, 두(頭)ㆍ신광(身光)은 이조(二條)의 선(線)으로 표현(表現)했는데 안에는 보상화문(寶相華紋)이 묘사(描寫)되었고, 두광(頭光) 중심에는 팔판연화문(八瓣蓮花紋)이 조각(彫刻)되었다. 외연(外緣)에는 화염문(火焰紋)이 새겨있다. 대좌(臺座)는 8각대(角臺)인데 상대(上臺)에는 판내(瓣內)에 복잡한 화문(花紋)이 있는 2중(重)의 연화문(蓮花紋)이 묘사(描寫)되었다. 중대(中臺)는 팔각간석(八角竿石)인데 각면(各面)에 여래형(如來形)과 보살형(菩薩形)이 조각(彫刻)되었으며, 하대(下臺)는 상부(上部)가 팔엽복판연화문(八葉複瓣蓮花紋)이 되었고 하부(下部)는 8각(角)인데 각면(各面)에 화문(花紋)이 장식되어 있는 안상(眼象)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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