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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목적

  •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성매매피해자,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
  •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영업활동

  •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 단체, 조합,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하게 인정
  • 유급근로자를 고용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인건비)의 30% 이상

사회적기업의 법적개념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

  •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

사회적기업의 종류 (우리나라는 사회적목적에 따라 5개형으로 분류)

  • 1일자리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2사회서비스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 3혼합형 - 일자리 제공형 + 사회서비스 제공형
  • 4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사회적 기업
  • 5지역사회공헌형 -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

  •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 취약 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 지역사회 활성화 - 지역사회 통합 사회적투자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 사회서비스 확충 -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공공서비스 혁신
  • 윤리적 시장 확산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착한 소비 문화 조성
  • 사회적기업의 확대에 따라 취약계층을 포함한 근로자의 수도 증가
  • 사회적기업의 유급근로자수는 기업당 24.1명 (인증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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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날짜 :
  2018.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