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Archive

영상기록

26.04.27 양자 AI 하이브리드 데이터센터 구축 업무협약식_황명석 도지사 권한대행 인터뷰

2026.04.28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27일 경북도청에서 관련 기업, 기관과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도와 시, SDT, 애니온테크놀러지스, 모빌린트, 구미전자정보기술원, LS증권 등 9곳이 참여했다.

'양자·AI 하이브리드 데이터센터'는 기존 GPU·NPU 기반 AI 연산 구조에 QPU를 결합한 모델로, AI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를 초고속으로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협약에 따라 SDT는 인프라 구축을 총괄하고, 애니온테크놀러지스는 QPU 기술 협력을 맡는다.

모빌린트는 NPU 기반 연산 인프라 고도화를 지원한다.

마키나락스와 I-ESG는 각각 산업용 AI 솔루션과 ESG 리스크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LS증권은 재무적·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이번 데이터센터가 반도체와 방산 등 지역 주력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실무형 인프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