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보도자료

경북 자치경찰위원회, 연구중심 시책 개발 본격화!
부서명
경상북도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 자치경찰정책과
전화번호
054-880-7055
 
 
작성자
김동주
작성일
2022-01-27 08:36:57
조회수
22
- 27일 경북 치안행정 길라잡이 정책연구단 교통분과 회의 개최 -
- 노인 교통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현안 진단과 정책 토론 -
- 4차 산업 시대 자율주행 기반 도로 인프라 구축 등 아이디어 쏟아져 -

경상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27일 도청 회의실에서 경북 치안행정 길라잡이 정책연구단 교통분과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치안행정 길라잡이 정책연구단(이하 연구단)은 지난해 7월 1일 자치경찰제가 전면 시행되면서 치안행정 분야의 민간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연구와 소통을 위한 창구로 지난해 11월 출범식을 가졌다.

특히 자치경찰사무 분야별 전문성 강화를 위해 ▷생활안전 ▷여성 ▷아동․청소년 ▷노인 ▷교통 등 5개 분과로 세분화했다.

분야별 학계,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인적구성원이 참여해 지역의 치안 수요 파악에서부터 정책대안 제시까지 한 번에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화 한 것이 특징이다.

이 날 개최된 회의는 교통분야로 연구단, 경북 경찰청, 경북 자치경찰 위원회 등 10명이 참석해 경북 노인 교통안전의 대책 마련을 위한 발제와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는 고령 인구가 많은 경북 지역의 특성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줄어드는 반면, 노인 관련 사고 비중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등 지역의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주제를 선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훈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 안전교육부장은 발제를 통해 경북지역 교통사고 현황과 고령운전자 관련 통계 등을 제시하며 현안을 진단하고, 지속해서 늘어나는 고령 운전자를 위한 교통안전 교육과 도로교통시설 개선 방안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현안 토론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첨단 도로 인프라 구축과 고령운전자 면허갱신 등을 위한 교육 접근성 강화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지며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이순동 위원장은“자치경찰제 시행 2년 차가 되는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이 필요한 만큼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제안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고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연락처 :
054-880-4325
최종수정일
2022-02-09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