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음식

  1. Home
  2. 문화/관광/음식 메인>경북e맛>경북음식이야기>경북속 음식이이야기

경북속 음식이이야기

  1. /data/food/yj_story_jung1.jpg

    고령 - 인삼도토리수제비
    도토리와 수제비는 구황식품으로 30년 전만 해도 고령사람들에겐 겨울철 비상식량이다. 흔히 먹던 간단한 음식을 영양가 있고 맛있게 만들어 먹고자 했던 음식점의 노력으 로 보양식의 도토리 수제비가 탄생하였다.
    추천수 0건
  2. /data/food/yj_story_jung1.jpg

    군위 - 고디탕다슬기탕
    군위 위천에는 예로부터 고디(다슬기)가 많이 나서 지역주민들 뿐만 아니라 외지에서도 많이 채취하러 오며, 크고 굵은 고디로 끓인 고디(다슬기)탕이 유명하다
    추천수 0건
  3. /data/food/yj_story_jung1.jpg

    청도 - 추어탕
    뜨내기를 대상으로 하는 장터나 역전에는 맛있는 음식을 찾기 어렵다. 언제 다시 올지 모르는 사람을 상대하다보니 인정도 정성도 깊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행길에서 맛있는 음식을 만나게 되면 그 음식은 곧 전국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바로 청도의 추어탕이 그러하다.
    추천수 0건
  4. /data/food/yj_story_jung1.jpg

    영주 - 풍기인삼갈비
    인삼은 전통적인 건강식품이지만 삼계탕을 제외 한다면 특별한 음식요리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약으로서의 효능만이 강조되고 있는데, 인삼의 고장 풍기에서는 그 명성에 맞게 이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이 나오고 있다.
    추천수 0건
  5. /data/food/yj_story_jung1.jpg

    영주 - 순흥묵밥
    메밀묵은 수분이 80%를 차지하는 음식. 그래서 칼로리가 낮지만 배는 빨리 부르게 한다. 곡물 중 거의 유일한 기능성 작물로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해줘 변비에 좋고, 피를 맑게 해주어 혈압도 안정시켜주며 비타민 B2도 많아서 웰빙과 다이어트에 안성맞춤인 것이다.
    추천수 0건
  6. /data/food/yj_story_jung1.jpg

    안동 - 헛제사밥
    늦은 밤까지 글공부를 하던 안동 유생들은 밤이 깊어 속이 출출해지면 하인들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장난기 어린 거짓말을 하여, 헛제사상을 차리게 했는데, 선비들이 진짜 제사는 올리지 않고 제삿밥만 나누어 먹는 것을 보고 하인들이 그날의 밥상을 ‘헛제사밥’이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추천수 0건
  7. /data/food/yj_story_jung1.jpg

    예천 - 청포묵 탕평채
    탕평채는 청포에 갖은 야채, 쇠고기, 오색고명을 얹어 버무린 묵무침이다. 다양한 색감을 각각의 붕당과 연계하여, 다양한 맛을 지닌 재료들이 한데 섞여 조화로운 맛을 이뤄내는 탕평채를 진정한 화합의 음식이라 일컬었던 것이다.
    추천수 0건
  8. /data/food/yj_story_jung1.jpg

    상주 - 뽕잎요리
    음식은 일상적인 삶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화다. 상주는 전통적으로 양잠이 번성하던 곳이다 보니 다른 곳과 달리 뽕잎요리가 흔한 요리가 되었다. ‘뽕두부전골’, ‘뽕잎김치’, ‘뽕잎쟁반국수’등은 상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향토음식이다.
    추천수 0건
  9. /data/food/yj_story_jung1.jpg

    상주 - 한우모듬구이
    감을 먹여 키운 상주 한우를 [ 명실상감한우 ]라고 부른다. 이것의 의미는 “명실상부하게 상주 감을 먹여 임금님이 드시는 귀한 한우를 만들어 낸다”는 뜻이 담겨 있다.
    추천수 0건
  10. /data/food/yj_story_jung1.jpg

    성주 꿩샤브샤브
    들이나 야산에 주로 서식하는 꿩은 까투리(암컷), 장끼(수컷), 꺼벙이(어린꿩)라는 별칭을 갖고 있을 정도로 우리에겐 친근한 존재이다. 오늘날과 달리 옛날 사람들은 설날 떡국을 끓일 때 반드시 꿩고기를 넣어서 끓였으며, 만두 속 만두소에는 대부분 꿩고기를 이용하였다고 한다.
    추천수 0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전화번호 :
  1522-0120
업데이트 날짜 :
  2019.02.11

경북도청 : [36759]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도청대로 455 대표 054-880-2114 행복콜센터 1522-0120 팩스 054-880-4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