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1. Home
  2. 해양수산 메인>민물고기연구센터>생태관>민물고기 형태>몸의구조>외부구조

외부구조

 

물고기의 몸은 머리, 몸통, 꼬리와 지느러미 네 부분으로 구분된다. 머리는 주둥이 앞 끝에서 아가미구멍(새공) 끝까지로 입, 눈, 콧구멍(비공), 아가미 등이 있다. 몸통은 새공에서 항문(총배설강)까지의 부분이다. 꼬리는 항문(총배설강)의 뒤부터 꼬리지느러미 기부까지를 일컫는다. 지느러미는 수직 방향의 1개로 된 홑지느러미(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와 좌우 1쌍으로 된 짝지느러미(가슴지느러미, 배지느러미)가 있다. 물고기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할 때 물고기의 측정 부위는 전장, 체장, 두장, 체고, 등지느러미 기점까지의 거리, 가슴지느러미 기점까지의 거리, 미병장, 미병고, 안경 등을 측정기로 계측하여 비교한다. 물고기의 체형은 사는 장소나 생활습성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모양은 유선형이고, 납자루와 같이 좌우로 납작한 측편형, 가오리나 넙치와 같이 아래위로 납작한 종편형, 뱀장어와 같이 기다란 장어형, 미꾸리와 같은 리본형, 복어와 같은 구형이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물고기 종류마다 일정하여 몇 가지로 구분된다. 잉어과 어류들은 상엽과 하엽이 나누어지는 양엽형이며, 송사리처럼 지느러미 끝부분이 수직으로 반듯한 절단형, 미꾸리처럼 끝부분이 둥근 원형, 눈동자개처럼 끝부분이 약간 오목한 오목형, 드렁허리처럼 끝부분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뾰족형, 버들붕어처럼 끝부분이 창처럼 뾰족한 창형이 있다.

머리구조

겉모양

꼬리지느러미모양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민물고기연구센터
전화번호 :
  054-783-9413~4
업데이트 날짜 :
  2019.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