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류

강물이 흘러 바다로 들어가는 하류는 강 폭이 매우 넓고 물 흐름도 느리며 수심이 매우 깊다. 물의 흐름이 느리므로 상 중류에서 떠 내려온 모래와 진흙이 침전되어 있다. 바닷물과 섞여 들어가는 지역이므로 바다에 가까울수록 염분의 농도가 높아진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 조건 때문에 강 하류는 상, 중류보다 민물고기의 종수가 비교적 적게 나타난다.
하류는 물의 투명도가 낮아 햇빛 투과량이 적은데다 염분 영향까지 있어 생산력이 약하기 때문에 이곳에 사는 물고기들은 높은 곳에서 떠내려온 유기물 조각을 먹이로 이용하기도 한다. 강 하류는 바닷물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담수역과, 바닷물의 영향이 미치는 기수역으로 구분된다. 주로 정수부에 잘 서식하는 잉어, 붕어, 끄리, 가물치, 참붕어, 송사리, 미꾸라지등이 이곳에 산다. 연안이나 바다에서 산란하지만 기수역에 올라와 성장하는 물고기로 숭어, 농어, 양태, 학공치, 복섬, 문절망둑 등도 있다.
또한 하류의 바닥은 주로 개흙이나 모래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 사는 갯지렁이, 실지렁이, 깔다구, 유충, 모기유충 등은 이곳에 사는 물고기의 먹이가 된다. 강 하류의 주변에 있는 도심지나 축산농가로부터 유입되는 폐하수의 영향으로 오염의 정도가 심해져 이곳에 사는 물고기 종류가 단순해지는 경향이 있는데다 강의 모래를 마구 채취해 가는 바람에 하천 생태계가 위협을 받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민물고기연구센터
전화번호 :
 054-783-94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