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상북도 SNS 바로가기

  • 페이스북
  • 블로그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인스타그램
  • 유튜브

청렴도민감사관

  1. Home
  2. 공감&소통>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나눔 문화복지의 실현과 경북문화의 글로벌화
관련링크
등록일
2006-01-31 13:42:46
내용
경상북도는 2006년도 문화예술시책의 중점방향으로 참여정부에서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문화지원 강화 정책을 지방차원에서 수용하여 오지마을, 복지시설 등 소외계층에 다가가는 문화 복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기초예술진흥을 위한 문화예술인의 창작의욕을 고취하는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경북의 얼과 정신의 재정립 작업을 비롯한 전통문화의 전승 보전에 주안점을 두고 문화예술정책을 펼쳐 나가기로 하였다.

  이와 함께 경북이 비교우위에 있는 전통문화자산의 콘텐츠 핵심역량 강화와 전통문화상품 개발 및 문화산업의 클러스터 조성 등 차별화된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한편「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캄보디아와 공동개최하여 글로벌 문화도정의 초석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금년도 문화예술산업분야의 재원을 지난해 보다  늘어난 357억1천4백만원을 투입한다.

  먼저, 소외계층에 대한 문화향유기회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 도립예술단 공연 115회, 37개 예술단체의 178회 공연과 함께 6개 시·군에 예술장터를 여는 등 찾아가는 문화예술 활동을 적극 펼치고 외국인 노동자, 요양원 등 특별한 문화적 배려가 필요한 곳에 문화적 재활·자활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공동체감 조성에도 적극 나선다.

  4억9천1백만원의 예산으로 101명의 국악강사로 구성된「국악강사 POOL제」를 도입하여 230개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악실기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농어촌지역 주민에 대한 문화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293억원을 투자하여 문예회관 4개소, 읍면지역 도서관 6개소, 미술관, 야외공연장, 전시관 등 17개소의 문화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간다.

  전통문화의 전승보전과 경북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1억원의 예산으로 경북의 얼과 정신을 재정립하는 경북의 정신문화사를 연구하여 경북의 큰 기상을 전파하고 도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한편 민족 고유의 전통세시풍속과 민속놀이를 재현하여 지역별로 특화된 관광상품 개발과 연구자료로 활용해 나간다.

  청소년들에게 우리문화와 정신을 알리고 일깨우기 위해 2억4천5백만원으로 경주와 안동향교에 명륜교실을, 23개 문화원은 충효교실을 열고 서원, 향교, 문화의 집 등에서는 향토사 강좌와 생활문화 및 예절교육을 실시하여 도민의 문화교양 증진과 전통문화의 보급육성에 힘을 쏟는다.

  이와 함께 설립 10주년을 맞는 한국국학진흥원에서는 지난해 7월 장판각을 준공「목판 10만장 수집 국민운동」을 역점 추진하여 이를 DB화하고 앞으로 유네스코지정 세계기록 문화유산으로 등재할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

  아울러 지역문화예술인의 창작의욕고취를 위한 기초예술진흥 지원사업은 창의성이 국가의 경쟁력이 되고 있고 창의성은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스스로 길러지는 것을 감안 행정의 역할을 지원정책에 중점을 두고 75개 무대공연작품에 7억8천2백만원, 문예진흥기금 280개단체에 4억3천6백만원을 비롯 30개단체에 사회단체보조금 3억원을 포함 총 385개단체에 15억1천8백만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문학, 미술, 연극, 무용, 음악, 국악 등 기초예술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경상북도종합예술제, 시조창경연대회, 풍물대축제 등 각종 도단위 대회와 제15회 전국무용제 개최 등 18개 단체에 8억3천9백만원을 지원하여 왕성한 창작활동을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문화산업을 경북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2008년까지 전통문화디지털콘텐츠센터를 건립하여 센터를 중심(Hub)으로 지방문화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하고, 2007년 안동전통문화콘텐츠 박물관 개관에 앞서 인물, 전통음식, 고건축물 등 유교문화자원을 디지털로 원형 복원을 추진한다.

  또 경상북도영상위원회를 설립하여 영화, 드라마 등의 촬영유치와 로케이션을 지원하고 드라마 촬영세트장을 확대하는 등 지역영상산업의 발전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200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첨부파일이 다운로드 되지 않을 때

  • 담당부서 : 감사관
  • 전화번호 : 054-880-4353
  • 업데이트 : 2022.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