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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목
경북도, 올해 수출 400억불 시대를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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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06-01-10 09:32:08
내용
경북도는 올해 지역 중소업체에 대한 다양한 해외수출 마케팅을 전개하여 수출 400억불과 무역수지 흑자 150억불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국제 전시·박람회 참가, 해외 유력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등 수출시장 개척활동을 강화하는 내용의 “통상진흥종합대책”을 3일 발표했다.

  이 대책에는 올해 세계경제가 금리인상, 달러화 약세, 엔화 약세, 고유가 지속 등으로 대내외적으로 통상여건이 불리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이를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수출지원 예산을 지난해에 비해 11.7%가 늘어난 17억 9,800만원으로 대폭 증액하는 한편, 경북제품의 해외 판로 확보를 위한 새로운 시책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가 내놓은 새로운 시책으로는 현지판로가 확보된 중소업체들의 물류비용 절감과 바이어가 요구하는 적기 납품체계 구축을 위해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확보하여 지원하게 된다.

  또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이 용이하도록 신규 거래선 발굴, 바이어 정보제공 등을 위한 ‘해외시장 조사활동 대행’ 사업과 해외 유력 바이어 초청 개별 구매상담 지원, 해외 전시·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개별기업의 해외 세일즈 출장 지원 등을 추진한다.

  도가 밝힌 세부적인 대책을 살펴보면

  ① 해외시장개척단 파견사업의 확대

  해외시장개척단은 구매력이 큰 개발도상국과 BRICs 국가 등을 중심으로 28개 국가 33개 도시지역에 파견키로 했다. 특히 이번에 계획한 시장개척단에는 자동차부품, 섬유직물, 자동차부품 등 대구·경북에서 특화된 품목만으로 구성된 전문 시장개척단을 대구시와 공동으로 파견한다는 특색이 있다.

   ② 국제무역 전시·박람회 참가지원의 확대 및 강화

  국제무역 전시박람회는 지난해 22회에서 다소 늘어난 24회 참가할 예정이며 이때에도 지역상품 브랜드 이미지를 크게 제고할 수 있는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행사 위주로 참가할 예정이며 1회당 5개 업체 규모로 115개 업체 정도를 파견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중소업체가 특수한 품목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참가하는 전시박람회에 대하여도 지원하게 된다.

  ③ 효율적인 해외 유력바이어 초청 상담회 개최

  해외 유력 바이어 초청 상담회는 모두 4회로 지난해와 같으나 생산제품이 특화된 자동차부품 등 전문품목에 대해 대구시와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어서 계약 성사율이 높아져 기업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도내 업체가 해외의 유력한 바이어를 개별적으로 초청하여 구매상담을 펼치는 것에 대해서도 체재비 등 일정 부분 지원을 통해 효과를 거양키로 했다.

  ④ 해외 공동물류센터 확보로 적기 제품 공급체계 구축

  현지시장에 판로가 있는 기업들에게 물류비용 절감, 납기단축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KOTRA,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동물류센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미국 뉴욕, 캐나다 토론토, 네델란드 로테르담을 비롯한 5곳 정도를 확보하여 수시·소량 주문에 따른 신속한 제품 공급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⑤ 해외시장 조사활동 대행으로 기업경쟁력 제고

  중소기업이 해외시장개척이 용이하도록 신규 거래선 발굴, 바이어 정보, 업계동향 조사, 신용조사 등 해외시장조사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한다. 또 지금까지 단체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에만 지원하였으나 판로개척의 효율성을 위해 개별적으로 출장하는 업체들의 해외 세일즈 활동도 지원한다.

  ⑥ 수출보험료 지원 확대 및 해외지사화 사업 지원

  중소업체의 위험을 해소하여 수출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출보험료 지원을 지난해 300만원 보다 증액된 500만원 한도 내로 확대한다. 또 KOTRA해외무역관을 지역기업의 해외지사로 활용하여 지역업체들의 수출거점 마련에 기여토록 지원한다.

  ⑦ ‘경북인터넷무역센터’ 기능 활성화 및 ‘동북아경제통상네트워크’ 구축, ‘경북수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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