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배경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증가하는 실업률과 심화된 양극화 문제
-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전통가족구조의 해체 등으로 사회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사회서비스 부문의 고용확대 필요성
- 기업의 사회적책임, 사회공헌활동의 관심 증가
- 이익의 사회환원·나눔경영 등
- 단순 이벤트성의 기부·후원 지양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의 배경과 개념
- 사회적기업은 2007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기업육성법에 의해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아야 하며 ‘13년 7월 12일 현재 862개의 사회적기업이 인증을 받음
-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은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문제해결과 사회서비스 수요에 대한 공급확대방안으로 시작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의 시작
- 1990년대 초반 빈민지역을 중심으로 한 생산공동체 운동. 노동자 생산협동조합 등
- 1990년대 이후 장애인 재활 및 자립 사업
- 1996년 복지부의 자활사업
- 1997년 외환위기, 공공근로 시작
-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수급자/차상위자) 자활지원 사업의 제도화
- 2003년 사회적일자리 사업 - 저소득소외계층 사회서비스 - 실업·양극화
-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 제정, 1차 36개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