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사회적기업이란
개념
-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함
- 「사회적기업 육성법」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음
-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등장배경
- 외환위기 이후 짧은 기간 동안 공공근로, 자활 등 정부재정지원에 의한 일자리가 확대되엇으나, 안정적인 일자리로 연결되지 못함에 따라 정부재정지원의 효과성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
- 2000년대에 들어 고용없는 성장의 구조화, 사회서비스 수요의 증가 등에 대한 대안으로 유럽의 사회적기업 제도 도입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화, 비영리법인ㆍ단체 등 제 3섹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일자리창출 및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모델로서 사회적기업 도입 논의가 구체화
의의
-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
-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 취약 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 지역사회 활성화 - 지역사회 통합 사회적투자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 사회서비스 확충 -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공공서비스 혁신
- 윤리적 시장 확산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착한 소비 문화 조성
유형
- 1 사회서비스 제공형
- 2 일자리제공형
- 3 혼합형
- 4 지역 사회공헌형
- 5 기타(창의・혁신형)
부서별
시군청
유관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