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 굵게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

보도자료

경북도, 치유농업센터 건강팜케어 개강!
부서명
농업기술원 농촌지원국 농촌자원과
전화번호
053-320-0284
 
 
작성자
차혜지
작성일
2022-06-08 09:29:40
조회수
93
- 농업기술원ㆍ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예방 프로그램 운영 -
- 이달 3일부터 내달 1일까지 총 9회, 30명 대상 -
- 경북대학교 신체적ㆍ정신적 치유효과 분석 -
(6-1)건강팜_케어_개강식1.jpg

(6-1)건강팜_케어_개강식1.jpg

경북농업기술원은 지난 3일부터 지역주민 30명을 대상으로 ‘경상북도 치유농업센터’에서 만성질환예방 관리를 위한 건강팜케어 교육을 개강했다.

건강팜케어는 지난 3월 농업기술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가 지역사회 건강증진과 치유농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후 추진하는 협력사업의 일환이다.

이번 교육은 이달 3일부터 7월 1일까지 총 9회에 걸쳐 진행된다.

건강팜케어는 유기농 텃밭조성, 키친 가드닝, 마음꽃 그리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농업 활동을 통한 규칙적인 신체운동과 텃밭의 신선한 채소로 차려진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이 목적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는 대상자 선발과 예산을 지원하며 농업기술원을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를 전담하게 된다.

또 경북대학교와 협력해 건강팜케어의 신체적․정신적 치유효과분석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개강식에는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강효신교수님이 참석해 대상자들의 심리적 스트레스, 삶의 만족도 등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맥파(맥박이 말초 신경까지 전하여지면서 이루는 파동)를 측정해 누적 피로도, 신체 활력도를 분석했다.

대상자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는 프로그램 후 다시 실시해 전/후 효과를 평가하게 된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최근 농업과 농촌에서 심신을 위로하고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며 “이 사업을 통해 농업의 치유효과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향후 수요자 맞춤 다양한 치유농업을 개발 확대 보급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 치유농업센터는 전국 최초의 치유농업 거점기관으로 대구 북구 동호동에 위치하고 있다.

치유농장 창업을 위한 컨설팅과 농장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 등 지역의 치유농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달 16일 현판식을 갖고 건강팜케어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3유형 : 출처표시필요,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연락처 :
054-880-4325
최종수정일
2022-02-09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