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 굵게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

보도자료

경북도, 노동전환 대응과 일자리 안정을 위한 신속대응체계 마련
부서명
경제산업국 경제정책노동과
전화번호
054-880-2687
 
 
작성자
김민지
작성일
2023-04-18 14:52:47
조회수
150
- 도·고용부·중기부·시군·신보·기보·지역상의 등 유관기관 관계망(네트워크) 구축 -
- 산업전환에 따른 노동전환 대응, 대량고용변동 발생 일자리 대응책 논의 -
경북도는 노동전환 대응과 대량고용변동 상황 지원을 위해 18일 경북연구원 남부분원에서 노동전환 대응 유관기관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경북도를 중심으로 고용부, 중기부,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시군 담당자, 지역 상공회의소 등 기업을 지원하는 기관 담당자 등 20여명이 참석해 최근 노동시장 변화 주요 핵심 이슈들을 공유하고, 지역 내 대량 고용변동 발생 등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본 협의체는 지난해 처음으로 운영했던 대량고용변동 사업장* 지원을 위한 ‘경상북도 일자리 안정 신속지원단’을 확대 개편해 최근 미래차, 이차전지, K-반도체 등 신산업 육성에 따른 노동시장 변화에 대한 기관별 주요 핵심이슈를 공유하고, 일자리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지역 경제·산업 유관기관 네트워크이다.

* 대량고용변동사업장 : 지역 내 경영악화로 구조조정(예정) 또는 폐업(예정) 사업장

먼저 주요 노동전환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경상북도 생활경제권 일자리’전략을 중심으로 한 권역별 추진전략을 설명하고,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유관기관별 현안사항을 공유하고 추진 중인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권역별 추진전략을 살펴보면 △동부권은 이차전지, 소재산업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지원·기능인력 취업연계 지원 △서부권은 모바일·디스플레이 전자산업 재도약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 △남부권은 미래차 전환에 따른 자동차부품기업 지원 △북부권은 농식품·바이오분야 지역 특화자원을 육성해 열악한 일자리 기반을 보완한다.

대량고용변동 사업장 지원을 위해서는, 지원단 전용 상담 창구(☎1533-0867)를 활용해 기업 애로사항 발생에 대한 접수처를 일원화하고,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운영하는 비즈니스지원단과 협조해 법무, 금융, 인사, 노무 등 전문 컨설턴트 무료상담을 지원한다.

지속적인 컨설팅 지원이 필요한 기업은 중기청 현장 클리닉을 활용하며, 이때 필요한 기업 자부담()에 대해서는 경북도가 지원한다.

수요조사를 통해 경북도에서 추진하는 기업컨설팅, 고용환경 개선, 역량 강화 등 맞춤형 기업 지원과 근로자 취업 희망분야 컨설팅 및 재취업 훈련,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고용안전망 강화에도 적극 나선다.

이영석 경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일자리 창출의 핵심인 기업의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기업의 접근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면서, “도민이 계속해서 일할 수 있고,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기업 성장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3유형 : 출처표시필요,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연락처 :
054-880-4325
최종수정일
2022-02-09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