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 굵게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

보도자료

경북도, 안동소주 고급화와 도지사 인증기준 마련으로 ‘승부수’
부서명
농축산유통국 농식품유통과
전화번호
054-880-3350
 
 
작성자
성민현
작성일
2023-08-30 14:31:49
조회수
115
- 제3차 안동소주 세계화 특별전담팀 회의, 산·학·관 전문가 참석 -
- 원료, 원산지, 발효, 숙성 등 품질기준 마련 박차 -
7.안동소주_세계화_3차TF회의.jpeg

7.안동소주_세계화_3차TF회의.jpeg

경북도는 안동소주 세계화 추진의 일환으로 안동소주 품질 고급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제3차 안동소주 세계화 특별전담팀(TF)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안동소주 양조장 대표 등 전문가, 공무원, 학계, 안동소주 특별전담팀(TF) 팀원 등 20명이 참여해 안동소주 품질인증 및 등급제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성과 보고 및 의견수렴을 위해 열렸다.

회의는 △우리술에 대한 국내 품질인증 사례 발표 △안동소주 품질 고급화 전략 연구용역 중간보고 △품질기준 마련에 대한 안동소주 양조장, 학계 등 전문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지역대학에서 안동소주 종사자, 전문가 면접을 토대로 작성한 원료, 도수 등 도지사 인증기준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져 향후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담은 결과를 기대하게 했다.

아울러, 경북도는 안동소주의 세계화 기반을 다지기 위해 외국인에게 친근감 있는 작명을 포함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I, Brand Identity), 공동주병 개발을 통한 이미지 개선은 물론, 전통주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세계주류박람회 참가,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 관련 산업의 외연 확대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통주 시장 규모는 1,629억 원으로 전년 941억 원 대비 73% 성장했다.

도내 전통주 시장 규모는 194억 원으로 전년 143억 원 대비 35% 성장하는 등 한류 붐과 K-푸드 확산추세에 맞물려 전통주 소비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안동소주는 스카치위스키보다 200년이나 앞섰고 프랑스의 와인, 중국의 백주 등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명주”라며, “지방시대에 걸맞게 안동소주 품질 고급화와 전통주 산업의 세계화에 경북도가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3유형 : 출처표시필요,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연락처 :
054-880-4325
최종수정일
2022-02-09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