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 굵게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

보도자료

경북도 수소연료전지 활성화 브라운백 미팅 개최
부서명
환동해지역본부 동해안전략산업국 에너지산업과
전화번호
054-880-7648
 
 
작성자
김재준
작성일
2023-12-21 12:03:04
조회수
294
-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
- 참신하고 지속가능한 아이디어 발굴로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
4.수소연료전지_활성화_브라운_백_미팅_개최.jpg

경상북도는 21일 동부청사 대회의실에서 수소연료전지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포항테크노파크와 ㈜투엔, ㈜햅스, ㈜에너지앤퓨얼 등 12개 참여기관이 모여 브라운백 미팅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입주기업과 참여기관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클러스터 조기 활성화, 내실화 및 투자유치 방안 등을 위한 그간 추진 상황을 공유했다.

그동안 경북도는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포항테크노파크 내 수소클러스터추진단을 구성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 포항사업단과 부지 매입 관련 사전행정 절차를 논의했으며 한국산업단지공단 포항지사와 산업단지관리 기본계획 변경 사항 등을 협의했다.

또한, 지난 11월에는 클러스터 내 수소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기업설명회를 개최하면서 본 사업으로 조성될 기업집적화 부지 내에 국내 수소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입주 의향 조사와 기술개발에 필요한 장비 수요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조성되는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사업은 지난 7월 국내 최초 예타사업으로 통과되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 280,240㎡부지에 2024년부터 사업비 1,918억원(국비 627, 지방비 670, 민자 621)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주요 사업으로 기업집적화 코어, 부품·소재 성능평가 코어, 국산화시범 코어의 3개 핵심단지로 조성되어 미래 신성장 동력인 수소산업의 중심 역할과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날 지금까지 진행해 온 클러스터 사업추진 방향을 살펴보고 연료전지 핵심부품의 국산화 이행 방안 등을 실행하기 위한 기업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함께 재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도는 시험평가장비 13종, 운영·유지보수(O&M)운영장비 14종 등 총 742억원 규모로 입주기업 장비지원(안)을 검토중에 있다.

아울러, 부품소재 및 국산화 시범단지에 기업 유치를 위한 필수장비 도입 방향과 기술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입주의향 기업들이 신속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장상길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오늘 브라운백 미팅을 통해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클러스터 계획단계부터 경북도가 건실한 수소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3유형 : 출처표시필요,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연락처 :
054-880-4325
최종수정일
2022-02-09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