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 굵게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

보도자료

경북도, 지적재조사사업 국토교통부장관 최우수 기관표창 수상
부서명
건설도시국 토지정보과
전화번호
054-880-4055
 
 
작성자
장재현
작성일
2024-01-02 17:11:46
조회수
343
- 디지털지적 구축을 위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성과 인정받아 -
경북도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지적재조사사업 업무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한 평가는 광역자치단체에서는 경북도가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안동시, 구미시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밝혔다.

평가항목은 ▲지적재조사 행정사항(법령‧제도 의견제출 및 종합계획 수립) ▲지적재조사사업 지도점검 ▲지적재조사사업 추진현황 ▲지적불부합지 관리 ▲수범사례 및 정책기여도 등으로 경북도는 전 분야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지적공부와 실제의 토지이용현황이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를 현실 경계 중심으로 새로이 측량하여 디지털지적으로 지적공부에 등록하는 사업이다.

경북도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국비 220억원을 투입해 지적불부합지 12만 필지(75㎢)를 정비했다.

이를 통해 진입로가 없는 토지는 경계조정 및 협의를 통해 해소하여 건물을 짓거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토지경계선이 불규칙한 토지는 반듯하게 하여 토지가치 향상 및 이웃 간 경계를 명확히 하여 경계분쟁 발생을 예방해 왔다.

서보영 경북도 토지정보과장은 “이번 장관표창은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직원들의 꾸준한 노력이 만들어 낸 결과이며,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지적재조사사업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면서,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한 선진 토지관리체계를 구축해 도민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는 경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3유형 : 출처표시필요,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경상북도청
담당자
연락처 :
054-880-4325
최종수정일
2022-02-09
페이지 만족도 및 의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